필요를 넘어 필수로! 스마트농업지원단지
2022년의 마지막 달, 충북 괴산군 불정면 탑촌리 1126번지에 괴산의 농업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스마트농업지원단지가 문을 연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괴산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 대상지의 중심에 위치하여 농가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을 가졌다는 것이다. 이는 괴산노지스마트농업의 관리 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과 동시에 농가와 함께하는 친현장 중심의 지원센터를 표방한다고 볼 수 있다. 농업과 ICT 융합의 가장 혁신적인 사례로서 괴산은 스마트농업지원단지의 완공으로 이제 명실공히 노지스마트농업의 대표 선두주자가 되었다.
스마트농업지원단지, 핵심만 간단하게!
스마트농업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처리!
스마트농업 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데이터를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에서 6대 서비스(스마트관수 서비스, 농기계 스마트운용 서비스, 스마트방제 서비스, 생육현황분석 진단 서비스, 선별정보 서비스, 스마트 유통정보 서비스)로 제공하여 노지스마트농업의 대중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스마트농업을 통해 성공적인 영농 기술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기반 인프라를 구축한다. 노지 농업 관제센터, 농기계 도입 및 운영 관리, 스마트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농가들은 언제나 이곳의 문을 두드릴 수 있다.
스마트농업지원단지, 정말 필요한 게 맞을까?
농업의 고령화는 이제 단순히 농촌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구절벽의 위기에서 나라의 근간을 이루는 1차 산업의 위기는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기후 위기와도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지 않은가. 그렇기에 이를 타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로서 노지스마트농업은 현재 농가들에게 가장 필요한 영농 기술이다.
인구감소와 고령화를 해결하다
스마트농업은 인공지능, 무인 자동화 시스템을 통하여 생산성·편의성 향상으로 나아간다. 농가들이 가장 먼저 체감하는 것이 역시 바로 노동력의 감소로 인한 농업의 수월성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 데이터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농업을 통해 노지 농업 특유의 불확실성을 상쇄할 수 있다. 물, 비료, 노동력 등 다양한 투입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도입함으로써 안정적인 생산능력을 보존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온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 누구나 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
스마트농업 분야의 선도국인 네덜란드의 경우만 보더라도 온실 시공, 센서 기술 등 이미 상당한 수준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진 하드웨어보다는 빅데이터 분석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동 분야에서 타 국가와의 비교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노지 작물 분야에서의 ICT 기술 활용을 통해 생산·경영·유통 등 전 과정에 대한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을 도모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를 실현하여 누구나 진입 가능한 스마트농업을 만든다.
스마트농업지원단지, 농업의 위기에서 이제는 필수!
좀 더 자세히 하는 일을 알아보자!
POINT 01.
노지 작물에 대한 데이터 확보를 통해 최적화된 생육모델을 도출하고,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른 작황 결과를 예측함으로써 효율적인 노지 작물 재배 영농모델을 제시
POINT 02
수집된 데이터는 모두 통합 플랫폼에서 저장, 알고리즘 분석에 따른 결과 데이터셋을 DB화
POINT 03
농업 빅데이터의 모든 과정에 연관된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여 활용함으로써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
괴산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김경훈 사업단장
그가 말하는 노지스마트농업의 비전
안녕하세요, 괴산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 사업단장을 맡은 김경훈입니다. 우리는 기술의 변화를 통해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업과 기술이 만나 이루어지는 풍요로운 세상은 우리가 그동안 경험했던 세상과는 분명 다를 것이라 확신합니다. 전산학을 전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굴지의 기업에서 자리를 잡았던 저이지만, 기술이 해야 하는 사회적인 소명은 농업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것이라는 판단으로 과감하게 농업 분야로 뛰어들었습니다.
미래 농업경쟁력의 핵심은 데이터 농업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완공되는 스마트농업지원단지는 단순히 데이터만을 만지는 곳이 아니라, 이 데이터를 통해 생산, 가공, 유통을 포함한 농업의 전 과정에서 우리 농업인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열쇠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농촌 사회 삶의 질을 향상하고 결국 농산물을 소비하는 우리의 삶도 한 단계 높여주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괴산의 스마트농업 단지는 스마트농업 연구 및 실증을 위한 데이터 수집에 최적화된 단지로서, 다양한 데이터를 유무선 환경에서 쉽게 수집하고, 다양한 스마트 농업 기술의 적용이 용이한 인프라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스마트농업의 핵심자원인 데이터와 기술을 확보하고 모든 농업인이 편안한 농업, 편리한 농업, 고소득의 농업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확대할 비전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